농진청, 원료 표준화ㆍ가공법별 안전보존기한 설정 추진

정부가 식용곤충 시장 육성에 적극 나선다. 2010년 곤충산업육성법이 제정되면서 식용곤충은 사육농가가 증가하고, 식용곤충 시장이 2020년 1000억 원대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제도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은 곤충 사육에서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안전생산 기준과 제품 유형 및 공정별 표준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농식품부는 곤충산업이 농업ㆍ축산업ㆍ임업 등의 범위에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고, 축산법에서도 제외돼 있어 유통ㆍ판매가 가능한 곤충 150여종을 가축의 범위에 포함시키기 위해 축산법 고시(가축으로 정하는 기타 동물)를 개정하기로 하고, 8월 중 행정예고 할 계획으로 있는 등 식용곤충 산업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농식품부와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은 11일 세종시 컨벤션센터에서 2018 곤충식품산업협의회(위원장 이건휘 농진청 농업생물부장)를 열고, 식용곤충 안전 및 제품 표준화를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2018 곤충식품산업협의회 개회식 영상 보기

이날 협의회에서 농진청 곤충산업과 남성희 과장은 “식용곤충 사육농가는 2015년 725호에서 2017년 1820호로 크게 늘면서 식용곤충 시장규모도 2015년 60억 원에서 2020년 1014억 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말했다.

남 과장은 그러나, “식용곤충의 인체 안전성과 관련해 잔류농약 허용기준이 없고, 곤충식품 원료 및 기능성 식품 정보에 대한 표준화 기준 설정이 미흡하다”며, “앞으로 사육에서 생산까지 농장 단위의 안전 생산기준을 확립하고, 제조 위생ㆍ안전기준을 설정하는 한편, 2019년까지 품질인증(HACCP) 추진과 곤충 원료 및 제품 유형별ㆍ가공법별 안전보존기한 설정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농업과학원은 식용곤충의 안전한 소비를 위해 알레르기 주의 등 안전정보 표시를 의무화(2020) 하고, 건강기능식품 인증 추진, 기능물질 최적화 기술 확립 등 식용곤충 소비 확대를 위해 곤충 생산비 절감을 위한 대량 생산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식품 소재화 및 식의약 기능성 연구 강화와 함께 곤충식품 인식을 높이기 위한 홍보활동도 강화한다.

농식품부 조병희 사무관은 ‘곤충산업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 발표를 통해 “곤충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서 금지되는 유형 외에 자유로운 유통ㆍ판매를 허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곤충산업법 시행령에서 금지사항만 나열하고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원칙적으로 허용하는 네거티브 규정으로 전환하는 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 충남태안영농조합법인 딥루티드팜 손진성 대표는 ‘식용곤충의 안전생산 사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김형식 팀장은 ‘식용곤충의 HACCP 적용 방안‘, 가천대 이해정 교수는 ‘건강기능식품 등록 위한 추진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식용곤충의 안전성 및 원료 표준화 추진방안 발표 영상 보기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