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의원 “기기 입지ㆍ운영방식 전면 재점검해야”

1인 가구를 겨냥해 농협이 도입한 한우ㆍ한돈 자판기의 매출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안성팜랜드’에 설치된 자판기의 경우 한 달간 단 2개만 팔아 자판기 전기요금 충당도 안 돼 운영방식을 전면 재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처음 도입된 ‘IOT 식육 스마트 판매시스템’은 현재까지 총 9개소에 설치됐다.

도입 당시 시범운영을 위해 농협중앙회 본관과 KT&G빌딩에 각 1기가 설치됐으며, 이후 편의점 ‘CU’와 ‘롯데백화점’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판매실적을 보면 9개소의 총 매출은 4210만원으로, 기기 당 매출이 평균 500만원에도 못 미쳤다. 지난해 설치돼 1년여간 운영된 두 곳의 매출도 2400만원 수준으로, 하루 판매액이 3만원에 그쳤다.

올해 설치된 7개소 중 롯데백화점 ‘잠실점’과 ‘청량리점’은 운영 4개월만에 기기를 철수했다.

김 의원은 “판매 부진으로 유통기한이 임박한 물량은 농협직원들에게 재판매됐으며, 특히 지난달 설치해 운영을 시작한 ‘안성팜랜드’의 경우 한 달 동안 단 2개(1만7000원)를 팔아 자판기 전기요금도 충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한우ㆍ한돈 등 국내 축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도입한 최신 기술의 시스템이 운영 부실로 차질을 빚고 있다”며, “기기 입지와 운영방식을 전면 재점검해 판매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산물판매용자판기 설치기기별 매출액(9월말 기준)

기기별(설치일)

매출

비고

수량(개)

금액(천원)

중앙회 본관 (17.11.22)

863

8,481

 

KT&G 빌딩 (17.11.22)

1,433

15,448

 

농협생명 빌딩(18.9.3)

41

392

 

CU편의점
(18.3.22)

고양점(3.22)

406

4,372

 

스파캐슬(3.29)

185

2,036

 

롯데백화점
(18.4.27)

잠실점

391

3,739

8월말 철수

청량리

360

2,678

8월말 철수

음성공판장(18.6.01)

312

4,945

 

안성팜랜드(18.9.17)

2

17

 

합계

3,993

4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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