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몰 36% 점유…대형할인점ㆍ다단계판매ㆍ약국 순 뒤이어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전국 5000가구의 건강기능식품 구입액을 조사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를 추정한 결과, 지난해 4조256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식품저널]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전년보다 2.0% 증가한 4조2563억원 규모로, 특히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채널이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권석형)는 2016년부터 전국 5000가구를 대상으로 패널조사를 하고 있으며, 가구별 건강기능식품 구입금액을 조사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를 추정한 결과, 지난해 기준 전년보다 2.0% 증가한 4조256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시장 확대에는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자 유입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작년 한 해 선물을 제외한 직접 구매 시장에서 구매 건수 기준 점유율은 인터넷몰이 35.9%로 가장 높았으며 대형할인점(15.5%), 다단계판매(12.5%), 약국(10.9%) 순으로 뒤를 이었다.
가구 특성별로는 구성원 중 1명 이상이 55세 이상인 시니어 가구를 제외한 모든 가구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인터넷몰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특히, 자녀의 연령이 10세 미만인 가구의 인터넷몰 구매경험률은 40.7%로, 타 가구보다 높았다.
온라인 채널의 강세는 소비자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드러났는데, 건강기능식품 구입자의 60%는 구입 전 제품정보 탐색하며, 이 중 64.9%가 인터넷을 활용한다고 답했다.
‘온라인에서 수집한 정보를 신뢰한다’는 비율은 35.8%로, 지인ㆍ주위 사람들의 소개(33.4%), 전문가 조언이나 권유(14.1%)보다 높았다.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가구별 구입금액 기준)
연도 | 규모(억원) | 성장률(%) |
2016 | 35,563 | - |
2017 | 41,728 | 17.3 |
2018 | 42,563 | 2.0 |
유통채널별 시장구조(선물 제외, 구매건수 기준)
순위 | 유통채널 | 비중(%) |
1위 | 인터넷몰 | 35.9 |
2위 | 대형할인점 | 15.3 |
3위 | 다단계 | 12.5 |
4위 | 약국 | 10.9 |
5위 | 기타* | 6.7 |
6위 | 방문판매 | 4.9 |
*기타 : 재래시장, 아울렛, 유기농 전문매장, 해외직접구매(온라인 제외) 등
인터넷몰 구매경험률(선물 제외, 가구 특성별)
순위 | 가구 특성 | 경험률(%) |
1위 | 베이비/키즈 가구 | 40.7 |
1위 | 베이비/키즈+10대 가구 | 40.7 |
3위 | 독립 가구 | 35.0 |
4위 | 10대자녀 가구 | 30.5 |
5위 | 성인자녀 가구 | 27.5 |
6위 | 시니어 가구 | 10.4 |
* 가구 특성 구분 :
- 독립 가구(1~2인, 모든 가족 구성원 20~54세)
- 베이비/키즈 가구(3인 이상, 0~9세 자녀 있는 가구)
- 베이비/키즈+10대 가구(3인 이상, 0~9세&10~19세 자녀 있는 가구)
- 10대 자녀 가구(3인 이상, 10~19세 자녀 있는 가구)
- 성인자녀 가구(3인 이상, 모든 가족 구성원 20대 이상 가구)
- 시니어 가구(1~2인, 가족 구성원 중 1명 이상 55세 이상 가구)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실태조사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 정보 탐색 여부(Base : 607명)
항목 | 비중(%) |
탐색한다 | 59.3 |
탐색하지 않는다 | 40.7 |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정보 탐색 경로(Base : 구입 전 정보 탐색자 360명)
순위 | 탐색 경로 | 비중(%) |
1위 | 지인・주위 사람들의 소개 | 72.3 |
2위 | 인터넷 검색 | 64.9 |
3위 | 정규방송 및 케이블TV 광고 | 39.3 |
4위 | 전문가의 조언ㆍ권유 | 34.4 |
5위 | 판매원의 권유 | 32.0 |
정보 탐색 경로에 대한 신뢰도(Base : 구입 전 정보 탐색자 360명)
순위 | 탐색 경로 | 비중(%) |
1위 | 인터넷 검색 | 35.8 |
2위 | 지인・주위 사람들의 소개 | 33.4 |
3위 | 전문가의 조언・권유 | 14.1 |
4위 | 판매원의 권유 | 4.6 |
5위 | 정규방송 및 케이블TV 광고 |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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