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몰 36% 점유…대형할인점ㆍ다단계판매ㆍ약국 순 뒤이어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전국 5000가구의 건강기능식품 구입액을 조사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를 추정한 결과, 지난해 4조256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저널]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전년보다 2.0% 증가한 4조2563억원 규모로, 특히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채널이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권석형)는 2016년부터 전국 5000가구를 대상으로 패널조사를 하고 있으며, 가구별 건강기능식품 구입금액을 조사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를 추정한 결과, 지난해 기준 전년보다 2.0% 증가한 4조256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시장 확대에는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자 유입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작년 한 해 선물을 제외한 직접 구매 시장에서 구매 건수 기준 점유율은 인터넷몰이 35.9%로 가장 높았으며 대형할인점(15.5%), 다단계판매(12.5%), 약국(10.9%) 순으로 뒤를 이었다.

가구 특성별로는 구성원 중 1명 이상이 55세 이상인 시니어 가구를 제외한 모든 가구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인터넷몰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특히, 자녀의 연령이 10세 미만인 가구의 인터넷몰 구매경험률은 40.7%로, 타 가구보다 높았다.

온라인 채널의 강세는 소비자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드러났는데, 건강기능식품 구입자의 60%는 구입 전 제품정보 탐색하며, 이 중 64.9%가 인터넷을 활용한다고 답했다.

‘온라인에서 수집한 정보를 신뢰한다’는 비율은 35.8%로, 지인ㆍ주위 사람들의 소개(33.4%), 전문가 조언이나 권유(14.1%)보다 높았다.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가구별 구입금액 기준)

연도

규모(억원)

성장률(%)

2016

35,563

-

2017

41,728

17.3

2018

42,563

2.0

유통채널별 시장구조(선물 제외, 구매건수 기준)

순위

유통채널

비중(%)

1위

인터넷몰

35.9

2위

대형할인점

15.3

3위

다단계

12.5

4위

약국

10.9

5위

기타*

6.7

6위

방문판매

4.9

*기타 : 재래시장, 아울렛, 유기농 전문매장, 해외직접구매(온라인 제외) 등

인터넷몰 구매경험률(선물 제외, 가구 특성별)

순위

가구 특성

경험률(%)

1위

베이비/키즈 가구

40.7

1위

베이비/키즈+10대 가구

40.7

3위

독립 가구

35.0

4위

10대자녀 가구

30.5

5위

성인자녀 가구

27.5

6위

시니어 가구

10.4

* 가구 특성 구분 :
- 독립 가구(1~2인, 모든 가족 구성원 20~54세)
- 베이비/키즈 가구(3인 이상, 0~9세 자녀 있는 가구)
- 베이비/키즈+10대 가구(3인 이상, 0~9세&10~19세 자녀 있는 가구)
- 10대 자녀 가구(3인 이상, 10~19세 자녀 있는 가구)
- 성인자녀 가구(3인 이상, 모든 가족 구성원 20대 이상 가구)
- 시니어 가구(1~2인, 가족 구성원 중 1명 이상 55세 이상 가구)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실태조사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 정보 탐색 여부(Base : 607명)

항목

비중(%)

탐색한다

59.3

탐색하지 않는다

40.7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정보 탐색 경로(Base : 구입 전 정보 탐색자 360명)

순위

탐색 경로

비중(%)

1위

지인・주위 사람들의 소개

72.3

2위

인터넷 검색

64.9

3위

정규방송 및 케이블TV 광고

39.3

4위

전문가의 조언ㆍ권유

34.4

5위

판매원의 권유

32.0

정보 탐색 경로에 대한 신뢰도(Base : 구입 전 정보 탐색자 360명)

순위

탐색 경로

비중(%)

1위

인터넷 검색

35.8

2위

지인・주위 사람들의 소개

33.4

3위

전문가의 조언・권유

14.1

4위

판매원의 권유

4.6

5위

정규방송 및 케이블TV 광고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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