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세근
식품안전상생협회 사무총장

손세근 식품안전상생협회 사무총장

SWOT 분석이란?
[식품저널] SWOT 분석이란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해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으로,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가 고안했다.

SWOT 분석은 복잡한 여러 요인이 얽혀있는 경영환경 속에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상황별 대응 시나리오를 만들어 전략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대표적인 경영환경 분석기법으로,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TV 예능 프로에서도 이를 응용해 연예인 등 개인의 역량 분석과 진로 설정 등에까지 적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5~6년 전 K방송에서 방영했던 ‘이야기쇼 두드림’은 대중이 닮고 싶어하는 이 시대 멘토를 초대해 두드림(Do Dream) 특강을 통해 젊은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듣고, 인생의 참된 화법을 찾아가는 멘토링 프로그램이었다. 여기서 초청된 저명인사의 강점과 약점을 SWOT 분석으로 도표화해 설명했던 기억이 아직도 인상 깊다.

현재 M방송에서 방영 중인 ‘슈퍼인턴’은 연예기획사인 J사의 실제 채용과정을 보여주고 있는데, 학벌, 경력 등의 스펙(SPEC)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입사지원서와 면접만으로 인턴을 1차 채용한 후 팀별 과제수행 평가로 슈퍼인턴을 선발하는 프로그램으로, 입사지원서를 SWOT 분석 양식에 따라 기술하게 되어 있는 점이 이채롭다.

 

SWOT 분석의 방법론
SWOT 분석을 처음 하는 초보 단계에서는 나의 강점, 약점과 주변 환경의 기회요인, 위협요인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치는 사례가 많다. 그러나 이처럼 나열만 해서는 요인 사이에 숨어있는 역학관계 분석으로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기 쉽지 않다.

즉, 상정 가능한 모든 상황에서 종합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이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과 연결될 때 환경분석과 대응책 수립을 S-O 전략, S-T 전략, W-O 전략, W-T 전략 등 4가지 경우의 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 아래에서 하나씩 정리해 본다.

S-O 전략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을 예로 설명하면, 이 S-O 전략은 시장상황에 기회요인이 있고, 회사의 역량에도 강점이 있을 때이며, 이때는 시장선점과 적극적인 사업 다각화를 통한 확대전략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이나 개인이 물 만난 고기처럼 큰 장애물 없이 계획대로 잘 되어 가는 호경기에 있을 때인데, 이때는 다소 역량이 부족한 기업이나 개인도 덩달아 성장을 잘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진짜 실력이 어디까지인지를 잘 모르고 있다가 시장환경이 악화될 때 생각지 못했던 급격한 실적 부진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유사시 대비책도 함께 준비해 두고 있어야 한다.

S-T 전략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나의 역량에는 강점이 있지만, 시장상황이 나빠져 경영을 압박하는 위협요인이 존재할 때이다. 이 경우에는 섣불리 투자하기가 쉽지 않지만, 전략을 잘 수립한다면 오히려 특정 분야에 선별적 시장침투를 통해 강점을 극대화하는 전략도 유효할 수 있다. 그래서 평소 잘 되는 식당은 경기가 조금 나빠져도 여전히 손님이 많고, 불경기에 부자들은 더 재산증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장분석을 명확히 하고 자신의 강점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면 선택과 집중으로 불경기에도 성공투자 스토리를 이룩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는 상존하는 시장의 위협요인을 감안해 시간을 가지고 강점을 더욱 강화해 가면서 외부환경이 호전되기를 기다리는 전략을 채택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W-O 전략
이는 시장에는 기회요인이 존재하지만 내가 그 기회를 살릴 만큼 충분한 강점을 가지지 못했을 경우로, 섣부른 투자나 확대전략은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파트너와 역량 강화 또는 전략적 제휴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강자의 사고와 전략, 네트워크를 접해 나의 역량을 중장기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유망해 보였던 벤처기업이 종종 실패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 이유는 나의 약점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필요한 전문가들과 협업이나 제휴 없이 추진하면서 나의 강점만을 지나치게 확신하기 때문인 사례가 많다.

W-T 전략
끝으로 이 경우는 시장환경도 좋지 않고 나의 역량도 강점이 적고 약점투성이인 상황이다. 냉정한 입장에서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하고, 사업의 축소 또는 철수 전략까지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과거의 환상에 머물지 말고 미래지향적인 가치 기준에 따라 엄정한 평가와 보수적인 전략 선택이 필수적이다.

SWOT 분석과 바둑 십계명
이상 네 가지 상황별 환경분석과 대응책 수립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도 상당히 유효한 기법이다. 또한, 바둑을 둘 때 유의해야 할 점을 정리해 놓은 바둑 십계명 중에도 나의 강점과 약점, 주변 환경을 고려하라는 의미의 말이 유독 많은 것은 SWOT 분석의 사상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된다.
 
入界誼緩(입계의완: 상대방 진영에 들어갈 땐 무리하지 말고 느긋하게)
功彼顧我(공피고아: 상대방 돌을 공격하기 전에 나를 먼저 돌아보라)
彼强自保(피강자보: 상대가 강하면 나부터 보호하라)
勢孤取和(세고취화: 형세가 어려울 땐 내부를 다져라)

손세근 식품안전상생협회 사무총장은 평생 현역을 추구하는 AND의 의미로 “N칼럼니스트”란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CJ제일제당 재직 당시 식품안전과 CS(고객만족) 총괄임원을 역임했으며, 미래변화와 인생다모작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학습을 통해 칼럼의 소재를 넓히는 등 왕성한 활동을 끊임없이 해 나가고 있다. (개인 블로그: blog.naver.com/steve0831)

관련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