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 전문몰 ‘CJ더마켓’ 오픈, 밀키트 브랜드 ‘쿡킷’ 앱 론칭

▲ CJ제일제당 HMR 전문몰 ‘CJ더마켓’

[식품저널] CJ제일제당이 온라인 플랫폼 강화에 나섰다. 가정간편식(HMR) 격전지가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자사 식품몰에 집중하겠다는 행보다.
 
CJ제일제당은 HMR 전문몰 ‘CJ더마켓(CJ THE MARKET)’을 오픈하고, 동시에 밀키트 브랜드 ‘쿡킷’도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론칭했다고 8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직영몰인 ‘CJ온마트’를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 소비자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생산자 기반의 판매에 집중하기보다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등 소비자 체험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했다”고 밝혔다.

‘CJ더마켓’과 '쿡킷' 전용 어플은 인공지능(AI) 상담사 챗봇을 도입하고,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운영한다.
 
다양한 상황과 테마에 맞는 HMR 중심 식문화도 제시한다. ‘오늘 뭐 먹지?’ 코너를 통해 매일 오전 10시 새로운 메뉴를 공개한다. 모든 메뉴는 ‘날씨’, ‘생일’, ‘야식’ 등 다양한 테마에 맞게 제안하고, 해당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상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햇반, 비비고 국물요리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됐던 정기배송 전용 상품은 대다수 상품으로 확대했으며, 소비자는 원하는 날짜에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집들이, 생일, 홈파티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HMR 세트를 선물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프리미엄 멤버십인 ‘더프라임’은 유료회원 가입 시 2만원 상당의 가입 선물과 CJ더마켓 기프트카드 3천원, 상시 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또, 매달 구매액 기준 상위 10명에게는 CGV 골드클래스 티켓 등을 증정해 CJ그룹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켓 핫딜, 게릴라 세일 등도 활발히 진행할 계획이며, 이달 중 CJ제일제당의 HMR 플래그십 스토어인 ‘CJ올리브마켓’ 2곳의 상호를 ‘CJ더마켓’으로 동일하게 변경, 온ㆍ오프라인 간 시너지를 높일 예정이다.
 
‘쿡킷’ 어플은 제철, 시그니처, 집밥, 스트레스 해소, 한식, 글로벌 등 다양한 테마별 메뉴를 구성해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운영한다.

미세먼지 정보를 포함한 오늘의 날씨와 운세 정보에 맞는 메뉴를 추천하는 챗봇 서비스도 탑재했다. 기존에 종이 형태로 배송됐던 레시피 카드는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 형태로 만들었다. 상품별로 원하는 배송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지정일 배송’, ‘신메뉴 알림’ 등도 도입했다.

‘쿡킷’ 4주 식단표와 함께 메뉴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제품 소개 페이지 외 별도의 리뷰 전용관을 운영한다.

CJ제일제당 온라인사업담당 김경연 상무는 “‘CJ더마켓’과 ‘쿡킷’ 어플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찾는 단순 식품몰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재미를 찾을 수 있는 식문화 콘텐츠몰로서 활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온라인 식품사업을 강화해 한 단계 높은 HMR 사업 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