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GAP 인증 농산물 관련 빅데이터 분석

▲ GAP 인증 농산물은 즙, 주스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해 섭취 가능한 사과ㆍ배 등 과일류의 판매 건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저널] 소비자들이 GAP 인증 농산물 가운데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즙, 주스 등으로 다양하게 가공할 수 있는 과일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은 ‘17년 1월부터 ‘19년 6월까지 트위터(524건), 인스타그램(3596건), 블로그(5231건), 뉴스(1789건)의 GAP 인증 농산물 관련 언급과 ’17년 1월부터 ’19년 4월까지 농협 하나로마트의 판매데이터를 활용, GAP 인증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와 관심이유, 관심품목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최근 GAP 인증 농산물은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소비자와 품질 향상으로 소득 증가를 기대하는 농업인들의 선호로 관심도가 높아졌고,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과일류에 대한 관심과 판매가 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농산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 외에도 ‘자연환경’ 관련 키워드를 많이 언급했다.

최근 명절선물로 GAP 인증 농산물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고, GAP 인증 교육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농가가 늘어 해당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GAP 인증 농산물 키워드 언급량은 ’17년 8월 488건에서, ’18년 7월 498건, ’19년 1월 590건으로 늘었다.

 

GAP 인증 농산물은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준수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농산물이라는 인식이 있으며, 연관 키워드에 ‘자연ㆍ환경’의 검색 빈도가 높아 GAP 인증 농산물을 통해 환경을 지키고 농업생태계를 보전하고자 하는 소비자와 농업인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심요소 키워드 언급량은 건강이 4140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안전(3300건), 생산(3230건), 품질(1938건), 자연ㆍ환경(1392건) 순으로 뒤를 이었다.

 

GAP 인증 농산물은 명절선물과 즙, 주스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해 섭취 가능한 사과ㆍ배, 여름철 간식으로 포도(샤인머스켓)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판매건수도 크게 증가했다.

GAP 인증 사과 판매 건수는 ’17년 18만1721건에서 지난해 21만484건으로, 배는 19만2253건에서 25만3523건, 포도는 2227건에서 1만1570건으로 증가했다.

신명식 농정원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 정보가 GAP 인증 재배 농가들의 품목 결정과 소비자의 관심 확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식품 분야의 다양한 대국민 관심사항에 대해 공공ㆍ민간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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