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증권시장 상장 12월 결산법인 분석 결과, 매출 1조 이상 13사

▲ 음식료품업종 36사의 지난해 총 매출액은 34조7741억원으로 전년보다 1.3%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조3372억원으로 11.5% 감소하고, 순이익은 3956억원으로 7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얼어 불은 소비심리와 반한 감정에 따른 일본 현지에서 불매운동 여파 등으로 인해 지난해 국내 음식료품업계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료품업계 2019년 매출은 1.3% 증가한 반면, 순이익은 75.4%나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거래소가 1일 발표한 ‘2019사업연도 유가증권시장 개별(별도) 결산실적’에 따르면, 12월 결산 상장법인 684사의 지난해 총 매출액은 1169조원으로 전년보다 3.3% 감소했으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반토막이 났다. 영업이익은 56조원으로 전년보다 50.0%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54.2% 감소한 36조원을 기록했다.

 

이중 음식료품업종 36사의 총 매출액은 34조7741억원으로 전년보다 1.3%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조3372억원으로 11.5% 감소하고, 순이익은 3956억원으로 75.4%나 줄었다.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음식료품 업체는 △CJ제일제당(5조8825억원) △대상(2조4571억원) △롯데칠성음료(2조3432억원) △오뚜기(2조1086억원) △농심(1조9057억원) △하이트진로(1조8301억원) △롯데푸드(1조7880억원) △동원F&B(1조7093억원) △삼양사(1조5508억원) △롯데제과(1조5301억원) △SPC삼립(1조1868억원) △대한제당(1조1116억원) △남양유업(1조183억원) 등 13사였다.

매출액은 CJ제일제당, 대상, 롯데칠성음료 순으로 높았으며, 전년과 비교해 대상과 롯데칠성음료가 자리를 맞바꿨다. 매출액 증가율은 고려산업이 23.3%로 가장 높았고, 우성사료(17.8%), 조흥(16.1%), 삼양식품(15.3%), SPC삼립(14.6%), 하이트진로(10.4%) 등이 10%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CJ제일제당(2037억원)이 가장 높았으며, 오뚜기가 1261억원으로 다음으로 많았다. 영업이익 증가율은 사조오양(81.1%), 선진(76.3%), 샘표식품(32.0%) 순으로 높았고, 남양유업과 한성기업, 마니커는 적자전환했다.

순이익은 대상이 1148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순이익 증가율은 128.5%를 기록한 대한제당이 가장 높았다. 우성사료와 무학은 순이익이 흑자전환한 반면, CJ제일제당과 하이트진로, 팜스코 등 8사가 적자전환했다.

부채비율은 한성기업이 368.4%로 가장 높았고, 대한제분이 6.4%로 가장 낮았다.

주) 사조대림: 분할/합병에 따른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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