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건강식품 김치 효능 중심 해외 홍보 주력

▲ 올 상반기 김치 수출액은 7470만 달러로 전년동기보다 44.3% 증가해 농수산식품 수출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다.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김치, 라면, 쌀가공식품 수출이 급증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김치 수출액은 7470만 달러로 전년동기보다 44.3% 증가했다. 또, 라면(3억210만 달러, 37.4% 증가), 쌀가공식품(6150만 달러, 20.8% 증가), 고추장(2370만 달러, 27.3% 증가) 등과 함께 수출 호조를 보였다.

국가별 수출액은 일본이 3850만 달러로 가장 많고, 미국(1130만 달러), 홍콩(360만 달러), 호주(360만 달러), 대만(300만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농식품부는 한국 대표식품인 김치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 한국식품연구원 등과 협력해 김치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연구하고, 김치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능성 유산균 등 종균 개발 및 포장용기 개선을 추진한 한편, 국제식품박람회, K-Food 페어 등 해외 마케팅 시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다.

농식품부는 지속적으로 김치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 상반기에 다양한 마케팅 지원방안을 마련해 일본에서는 해외 전문가와 연계해 김치의 효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김치를 활용한 간편한 건강식 레시피 홍보를 하고, 미국에서도 건강을 콘셉트로 김치 광고 영상을 제작해 TV 방영을 추진하는 한편, 최근 입점이 활발한 현지 대형유통매장 등 주류시장에서 집중 판촉행사를 지원했다.

또, 대형유통매장(홍콩ㆍ체코ㆍ싱가포르 등) 및 편의점(대만) 입점과 판촉을 지원하고, 브랜드 육성(호주)을 통해 현지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는 등 시장 여건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했다.

농식품부는 코로나19로 김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난 것을 기회요인으로 활용해 기능성에 초점을 두고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김치의 면역력 증진 효과, 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효능 정보를 담은 ‘QR 코드’를 제작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전파할 예정이며,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행사가 제한됨에 따라 파워인플루언서와 연계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온라인 상담회 및 언론ㆍ미디어 홍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세계김치연구소에서 추진 중인 전통발효식품 기반 고위험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기술 선행연구(2020.6.1~2021.3.31)를 통해 김치의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 등이 과학적으로 규명된다면 이를 활용해 김치의 영양학적 우수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기회로 삼아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노력한 결과 김치 수출이 급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주요 수출국인 일본, 미국은 물론 신흥시장인 유럽이나 신남방 국가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는 등 김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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