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전국 유치원ㆍ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7월 한 달간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유치원 장출혈성대장균감염 발생과 여름철 기온 상승 등에 따라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의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유치원ㆍ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7월 한 달간 위생점검이 실시된다.

정부는 신속하고 효과적인 점검을 위해 급식인원 50인 이상(집단급식소) 시설과 50인 미만 시설로 나눠 진행할 계획이다.

급식인원 50인 이상 유치원과 어린이집 1만6000여 개소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위생부서)가 점검하며, △보존식 보관 유무 △위생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 확인한다.

급식인원 50인 미만 시설에 대해서는 유치원 4000여 개소는 교육부 주관으로 시ㆍ도 교육(지원)청이, 어린이집 2만3000여 개소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지자체(보육부서)가 점검한다. △개인위생 △시설ㆍ설비 △식재료 관리 등을 중점 점검하며, 특히 보존식 관리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소규모 시설에 대해서는 전국에 있는 총 224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가 참여해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센터에 등록되지 않은 시설은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식약처와 교육부, 복지부는 TF를 구성해 점검결과를 분석한 후 급식위생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